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올해부터 10월 4일을 ‘서울 동물보호의 날’로 제정한다고 밝혔습니다. 10월 5~6일에는 이를 기념하는 ‘2024 제1회 동물가족 행복 페스타’를 뚝섬한강공원에서 개최합니다. 시민들이 반려동물과 행복한 추억을 쌓고 동물과의 공존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죠.
댕댕이와 함께하는 동행런
5일에는 반려견과 가족들이 함께 한강변 5㎞를 걷는 ‘동행런’을 진행합니다. 뚝섬한강공원 수변무대에 위치한 출발게이트를 출발해 잠실대교, 잠실철교(반화지점)를 거쳐 출발게이트로 복귀하는 코스입니다. 반려견이나 반려인의 사정으로 5㎞를 다 걷기 어려울 경우 돌아올 수 있는 3㎞ 단축 구간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반려견과 가족이 한 팀이 돼 신청할 수 있으며 총 500팀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몸풀기 체조 후 오전 10시 30분에 함께 출발하는 대규모 행사로, 다른 반려인들과도 소통하며 함께 걸을 수 있습니다. 동행런은 기록 및 순위 측정행사가 아니라 반려동물 산책 문화를 함양하기 위한 걷기 행사로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을 제공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9월 6~22일 행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하면 됩니다. 노쇼 방지를 위해 소정의 참가비(1만원)을 접수 시 납부해야 하며, 참가비는 안전요원 배치 등 걷기 대회 인프라 구성, 개별 배번표 및 기념품 키트 제작 등에 활용됩니다.
국내 최초 유기견 도그쇼
같은 날 오후 1시에는 ‘견생 2회차 도그쇼’를 펼칩니다. 특정 품종과 혈통을 가리는 도그쇼와 달리 과거 유기견이었던 반려견들이 모여 다양한 매력을 뽐내는 국내 최초 유기견 도그쇼입니다. 유기견은 행동 문제가 있거나 아프다는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고 반려견으로 행복하게 지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취지의 행사입니다.
기다려부문(50팀), 패션왕부문(25팀), 개인기부문(25팀) 총 3개 부문으로 진행하며 심사는 50명의 시민평가단이 맡을 예정입니다. 반려견을 자랑하고 싶은 유기견 입양가족들과 시민평가단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신청을 해야 합니다. 대회 참가의 경우, 서류 심사를 통해 입양 과정 등을 확인해 참가자를 최종 확정합니다.
동물 그리고 사람이야기 토크 콘서트
10월 6일에는 ‘동물 그리고 사람이야기 토크콘서트’를 엽니다. 도시 속 동물과의 공존, 유기견 입양 현실과 편견, 펫로스 과정과 이후의 삶 등 기존 반려동물 축제에서 다루지 않았던 인간과 동물 관계에 대해 시민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에요. 오전 11시에는 이형주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대표(‘동물이라서 안녕하지 않습니다’ 저자), 오후 2시에는 구낙현 귤엔터테인먼트 대표(‘우리는 귤멍멍이 유기견 아이돌’ 저자), 오후 4시에는 정우일 작가(‘노견일기’ 저자)가 강연에 나섭니다.
올해는 서울시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함께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평생 가족을 기다리는 동물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농식품부는 건전한 입양문화 확산을 위해 ‘새로운 가족을 만나는 법, 가족의 발견’ 존을 운영합니다. 가족의 발견 존에서는 △유기 동물 및 국가 봉사 동물과의 만남의 장을 위한 ‘해피투개(犬)더 놀이터’ △비반려인을 대상으로 한 반려동물 문화교실 △유기동물 입양과정 퀴즈 △유기동물 및 국가봉사은퇴견 입양 홍보와 상담 △키크니 작가와 함께하는 입양후기 전시 △유기동물 입양 캐릭터 전시 등 다양한 정보제공 부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동물자유연대, 동물권행동카라 등 국내 동물보호단체들도 다양한 부스로 행사에 참여합니다. 서울 동물보호의 날 제정 취지에 맞는 동물생산 및 판매 규제, 길고양이 보호, 야생동물과의 공존, 실험동물의 복지, 개 식용 종식 등 동물보호캠페인 부스를 통해 시민들에게 동물보호와 동물윤리 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행사장에 별도로 마련하는 바자존에서는 유기견과 유기묘 보호단체가 기부 바자회를 열어 다양한 반려용품을 구매와 기부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서울시수의사회가 참여하는 반려동물 건강상담 및 동물등록을 비롯해 반려동물 전문가의 △반려동물 행동 상담 △반려동물 문화 캠페인 △포토인화서비스 △동물 캐릭터 타투 스티커 △반려동물 캐리커처와 펫타로 △SNS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상설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2일간 운영합니다.